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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UTOSAR Classic vs Adaptive 플랫폼 용어정리
AUTOSAR Classic과 Adaptive 플랫폼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와 개념을 한눈에 정리했습니다. 각 용어의 정의와 역할을 명확히 파악하면,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복잡한 구조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.
주요 용어 및 개념
용어 | 정의 및 설명 |
---|---|
AUTOSAR | 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.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표준화 프레임워크. |
Classic Platform | 실시간성 높은 ECU(예: 엔진, 브레이크 제어)에 적용되는 아키텍처. RTOS 기반의 계층적 구조. |
Adaptive Platform | 자율주행, IVI 등 고성능·고연산 영역에 최적화된 아키텍처. POSIX 기반 OS를 사용. |
ECU (Electronic Control Unit) | 각 차량 기능을 제어하는 전자제어장치. 센서·액추에이터와 직접 연결되어 제어 수행. |
BSW (Basic Software) | MCAL, OS, 통신스택 등 ECU의 기본 소프트웨어 계층. 하드웨어와 상위 애플리케이션 연결. |
RTE (Run-Time Environment) | Application Layer와 BSW 간의 인터페이스 계층. 소프트웨어 모듈 간 통신을 중계. |
MCAL | Microcontroller Abstraction Layer. 하드웨어 의존성을 줄이고, ECU 개발의 이식성을 높임. |
POSIX | Por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. UNIX 계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표준 API 인터페이스. |
Service-Oriented Communication | Adaptive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서비스 중심 통신 구조. 동적·유연한 데이터 교환 지원. |
이 외에도 차량 내 통신 버스(CAN, LIN, Ethernet)와 ISO 26262, Automotive SPICE 등의 규격 용어는 다른 회차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.
위 용어들을 기초로 삼아, 각 회차의 본문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. 추가로 궁금한 용어나 다른 기술 관련 설명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요청을 통해 질문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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