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기술/소프트웨어

AUTOSAR Classic vs Adaptive 플랫폼 용어정리 – 자동차 소프트웨어 핵심 개념

by dreamcar 2025. 6. 8.
반응형

 

AUTOSAR Classic vs Adaptive 플랫폼 용어정리

AUTOSAR Classic과 Adaptive 플랫폼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와 개념을 한눈에 정리했습니다. 각 용어의 정의와 역할을 명확히 파악하면,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복잡한 구조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 

주요 용어 및 개념

용어 정의 및 설명
AUTOSAR 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.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표준화 프레임워크.
Classic Platform 실시간성 높은 ECU(예: 엔진, 브레이크 제어)에 적용되는 아키텍처. RTOS 기반의 계층적 구조.
Adaptive Platform 자율주행, IVI 등 고성능·고연산 영역에 최적화된 아키텍처. POSIX 기반 OS를 사용.
ECU (Electronic Control Unit) 각 차량 기능을 제어하는 전자제어장치. 센서·액추에이터와 직접 연결되어 제어 수행.
BSW (Basic Software) MCAL, OS, 통신스택 등 ECU의 기본 소프트웨어 계층. 하드웨어와 상위 애플리케이션 연결.
RTE (Run-Time Environment) Application Layer와 BSW 간의 인터페이스 계층. 소프트웨어 모듈 간 통신을 중계.
MCAL Microcontroller Abstraction Layer. 하드웨어 의존성을 줄이고, ECU 개발의 이식성을 높임.
POSIX Por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. UNIX 계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표준 API 인터페이스.
Service-Oriented Communication Adaptive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서비스 중심 통신 구조. 동적·유연한 데이터 교환 지원.
이 외에도 차량 내 통신 버스(CAN, LIN, Ethernet)와 ISO 26262, Automotive SPICE 등의 규격 용어는 다른 회차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.

 

 

위 용어들을 기초로 삼아, 각 회차의 본문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. 추가로 궁금한 용어나 다른 기술 관련 설명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요청을 통해 질문주세요.

본문으로 돌아가기

반응형

댓글